1. 요즘 과학교육에서는 지능형이라는 단어를 밀고있음
2. 지능형의 의미는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무선의, 양방향 소통이 실시간으로 가능한, 무선의,
3. 그런 기기와 자재가 사용된 무언가 라고 보면됨.
4. 그래서 MBL 실험이 주로 지능형 수업에 알맞음.
5. 한 과학고에서 실시하는 실험연수에 다녀옴.
6. 강사님이 힙했음. 친절함.
7. 초반엔 파스코사의 스마트카트를 사용법에 대해 배움.

8. 스파크 뷰라는 앱을 통해 카트의 위치, 속도, 가속도, 받는 힘등을 실시간으로 측정가능함.



9. 대충 이런식으로 찍히는 건데 생각보다 카트를 움직여서 등가속 그래프 찍히게 하는게 어려움.
10. 등속, 등가속운동이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 잘모르는 경우가 있음.
11. 이럴때 실제 카트를 굴려보면서 배울 수 있다고 강조하심. 어플 사용법도 적응하게됨.
12. 경사를 여러 방법으로 만드는데 스탠드를 활용하는 법이 좋아보였음.

13. 레일위에 굴리면 어플에 측정되는 등가속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음.
14. 스마트카트 앞부분에 힘센서가 부착되어 있어 당기거나 누를때 힘이 측정이 됨.
15. 이를 이용해 카트가 받는 충격력을 구할 수 있음.
16. 카트의 충돌시간을 늘려 충격력이 얼마나 작아지는지를 관찰할 수 있음.
17. 카트를 낙하시킨 후 일정한 기준선에서 부터 손으로 막음.

17. 생각보다 쉽지않음. 카트가 탈선하거나 퍽 막아버려서 요령이 필요함.
18. 퍽 막으면 아래와 같이 18N의 강한 충격력이 측정됨.

19. 여러번 숙달해서 5N까지 줄임.

20. 그래프가 완만하지 못한건 초당 측정하는 횟수(Hz)가 작아서 그럼.
21. 측정률을 늘리면 정확하지만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성능에 따라 제한이 있음. 실제 200hz넘어가니 제한에 걸림.
22. 가장 작은 힘이 측정되는 팀에게 상품을 잠시걸었으나 초기조건이 다들 달라 그냥 없던일로 하심.
23. 흔히 통합과학에 많이 나오는 충돌시간을 늘릴때 충격력이 작아지는 상황을 몸소 체험함.
24. 그다음은 전류 무선센서를 통해 유도전류의 크기를 측정함.
25. 내가 무선센서를 구입하려고 하던 참이여서 많이 물어봄.
26. 강사님이 전자기쪽은 전류센서만 추천하심.
27. 강사님은 실험 전 설명을 틱톡으로 찍어놓는다고함.

28. 길이당 감은수가 많은 과학실 저편에 처박힌 솔레노이드를 버리지 말자.

29. 네오디뮴 자석을 그냥 떨굴때 볼트를 하나 붙혀두면 회전하지 않는다고함.

30. 근데 애초에 한 15cm 이상 높이부터는 솔레노이드 구멍에 자석이 원활하게 떨어지지 않음.
31. 계속 어디 부딪혔음.
32. 유도 전류는 아주 잘 측정이 되었음.

33. 전자기 유도실험같은 상황에서는 1초당 측정하는 횟수가 100Hz이상이어야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34. 하나는 높이를 다르게해서, 하나는 자석의 갯수를 바꿔서 실험을 해봄.
35. 위 같은 상황으로 간단하게 전자기 실험 수행을 구상해볼 수 있음.
36. 여기까지하고 12시에 오전 수업 종료함.
37. 마침 해당학교에서 근무하는 보조강사님이 모교 타과 선배이자 군 선배였음.
38. 사실 이미 알고있었기에 가자마자 인사씨게 했더니 점심에 맛난 짬뽕밥과 탕수육 사주심.
39. 학부생때는 타과 복전생이셔서 거의 말한번 안해본 사이지만 그래도 엄청 반겨주심.
40. 같은 지역이라 언젠가 돌고돌아 봴수있을것 같아 부담스러웠지만 통성명함.
41. 점심시간 1시까지였는데 아무도 안옴.
41. 혼란을 틈타 화장실갔는데 그사이에 다옴.
42. 이미지분석을 활용한 낙하운동 분석과정을 배움.
43. 일단 밥먹어야해서 여까지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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